여수시 인구수 2024년
여수시 인구는 위 페이지 참고 바랍니다.
**여수시 개요**
전라남도 여수시는 약 512.33㎢ 면적에 2024년 기준 27만여 명이 거주하는 도시로, 고유한 역사와 경제적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여수라는 명칭은 고려 태조가 삼국을 통일한 후 지역 물이 좋다는 이유로 ‘여수(麗水)’라 칭했다는 전설에서 유래했습니다. 지형상 남해안에 위치해 리아스식 해안을 따라 반도와 섬들이 있는 해양도시로, 여수항을 중심으로 항구도시로서 발달해 왔습니다. 여수시는 오동도, 돌산도, 금오도 등 관광명소와 여수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경제 허브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 배경**
여수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의 수군 본거지였던 전라좌수영이 있었던 지역으로, 거북선의 설계와 건조를 비롯해 임진왜란 해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연전연승 덕에 전라도가 왜군으로부터 지켜질 수 있었고, 여수는 역사 속에서 조선 수군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1948년 여수·순천 10·19 사건으로 한반도 현대사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수는 1998년 여수시, 여천시, 여천군이 통합되어 현재의 여수시가 탄생하였습니다.
**지리와 도시 구조**
여수는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과 접해 있으며, 동쪽으로 경남 남해군과 마주 보고 있습니다. 지형은 대부분이 산지로, 해안선을 따라 리아스식 지형이 발달해 있습니다. 여수의 도시 구조는 과거 항구를 중심으로 발전했으나, 1990년대 이후 여서-문수지구 개발과 1998년 삼려 통합 이후 여천지역으로 시 기능이 분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웅천지구 개발을 통해 관광과 주거 지역으로의 확장이 이루어졌습니다.
**교통과 접근성**
여수는 순천과만 육지로 연결되어 있어 교통 면에서 순천에 크게 의존해 왔으나, 2012 여수 엑스포 개최와 함께 교통망이 확충되었습니다. 전라선이 고속화되면서 KTX가 개통되었고, 여수-순천 간 자동차전용도로가 개설되었습니다. 여수는 순천 완주고속도로와 연결되어 교통 접근성이 좋아졌으며, 이순신대교와 여수~남해 해저터널(2027년 예정) 등이 교통망을 더욱 보강할 예정입니다.
**산업과 경제**
여수의 경제는 크게 수산업과 여수국가산업단지를 기반으로 한 석유화학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여수국가산업단지는 전라남도 경제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23년 기준 여수의 총 생산량은 약 30조 5,669억 원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영향력은 여수를 전남 경제의 중심지로 만들어 주며, 향후 율촌산단 등의 개발로 경제적 비중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수는 관광산업 또한 중요한 경제적 자산으로, 2012 엑스포 이후로 관광객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광지와 명소**
여수는 풍부한 해양 자원을 바탕으로 관광산업이 활발합니다. 2012년 여수 엑스포 개최 이후 해양공원, 오동도, 돌산공원, 여수해상케이블카, 마리나 항구, 이순신 광장 등 관광 명소들이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에는 웅천지구와 경도 해양관광단지가 개발되면서 해양 스포츠와 체험을 중심으로 한 관광지로 발전 중입니다. 특히 ‘여수 밤바다’로 유명한 여수의 야경은 여수의 관광객 유입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 인구 문제**
여수시는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 인구 감소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학급 수가 줄어들고 학교들의 학급 구성도 변동이 발생하고 있으며, 여수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학생들의 주소 이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율촌, 웅천, 죽림지구 등의 택지개발과 여천역세권개발, 관광단지 조성 등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치와 행정**
여수는 전라남도 내에서 인구와 경제력 면에서 주요 도시로 꼽히며, 전라남도의회와 여수시의회를 통해 정치적 행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수시는 구 여수시와 여천시가 통합된 이후 행정 중심지가 여천으로 옮겨졌으며, 2027년 남해 해저터널 개통에 대비해 교통과 인프라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수의 상징물과 자매 도시**
여수시는 동백꽃, 동백나무, 갈매기를 시화, 시목, 시조로 삼고 있으며, 관광 도시로서 이미지 향상을 위해 슬로건과 마스코트를 통해 여수의 상징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여수는 일본 사가현, 중국 웨이하이시, 필리핀 세부 등 다양한 국외 자매도시를 두고 국제적인 교류도 활발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문화와 여담**
여수는 해양도시 특성상 수산업과 해양문화가 발달하였으며, 지역 특산물로 여수 막걸리와 해풍쑥 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먹거리가 유명합니다. 여수의 풍경과 문화는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자주 등장하며, ‘응답하라 1994’ 등 여수를 배경으로 한 작품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지역사회 행사와 문화 축제를 통해 여수의 특색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특히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비와 행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결론**
여수시는 역사적 유산, 해양산업과 관광산업이 결합된 대표적인 남해안의 해양도시입니다. 산업단지와 해양 관광지를 통해 경제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저출산과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여수는 남해 해저터널 개통 등 미래 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국제적 교류와 경제 발전을 도모하며, 남해안의 중요한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